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버스
답변일 2020-07-31
내용 안녕하세요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천안 버스에 대하여 개인적인 의견 말씀드립니다.

천안 시청 민원의 반이 버스 민원입니다. 현재 삼안 여객에서 독점 운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민원 많은 천안 버스 언제까지 내버려 두실 건가요. 올라오는 민원 해결은 정말 확실히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손을 흔들지 않으면 버스가 멈추지 않는다는 말을 하면 진짜냐고 주변 지인들은 되물으며 믿지 않습니다.

항상 똑같은 답변들, 매번 회사에 넘겼다는 답변들 지겹습니다. 정말 민원 버스 기사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는지 믿기지 않습니다. 

교육을 했다면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민원이 발생하면 하는건가요. 

정말 피부로 와닿는 변화를 보여주세요. 

천안 버스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모 카페에 천안 버스만 검색하여도 80퍼센트 이상이 천안 버스 불만인 건 아시나요? 

특히 천안은 대학이 많아 외지인이 많이 유입되는 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쉽게 다른 지역과의 비교 대상이 돼버립니다.  

저 또한 다른 지역에 거주 경험이 있어 스스로가 다른 지역 시내 버스와 비교하고 있는 상황이 참 안타깝습니다.

이용 요금 가격 인상 뒤에 서비스 강화, 친절도 향상, 이용자 중심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요 글쎄요 .. 

제가 생각하기엔 천안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계획과 천안시가 요구하는 계획에 따른 회사의 체계적이고 확실한 이행이 없다면 절대로 바뀌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가피한 천안시의 강행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보다도 천안에 애정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정말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천안버스 변화를 보여주세요. 

과도한 친절과 서비스를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이용자들이 마음 편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부탁드립니다. 

특히 사회적 약자분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천안시의 교통 수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들의 민원이 참 안타깝고 속상합니다. 과연 이런 분들 중 이렇게 민원을 남길 수 있는 분들이 몇분이나 계실까요.

물론 모든 이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며, 기본적으로 이용자가 바라는 환경만 제공된다면, 

버스 민원 감소를 기대하며 요금 인상에 대한 불만 또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수고가 많으신 민원 담당자분들 천안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같이 공감해주시고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답변 ○ 안녕하십니까. 천안시 대중교통과장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 이번 시내버스 요금인상은 지난 2019년 충남버스운송조합으로부터 요금인상 요구서가 제출되어 충남도에서 검증용역 및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결정된 사항으로 지속적인 운송원가 상승 및 주52시간 근로제에 따른 추가 인력채용 등의 요인으로 7년 만에 불가피하게 인상 되었습니다.
○ 시내버스 운임·요금은 충남도에서 정하는 기준과 요율 범위 내에서 운수사업자가 정하여 신고하도록 되어 있으며, 각 시·군에서는 충남도의 위임 사무에 따라 신고수리만 하고 있는 실정으로, 우리시 자체적으로 요금기준을 재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님을 답변 드리오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번 요금조정 사항은 충남도 내 모든 시내·농어촌버스 요금에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시에서는 요금인상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청소년(중·고등학생) 요금에 한해 카드 이용시 요금인상 없이 종전요금 920원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 서비스 향상 관련, 시에서는 매년 정기적으로 전체 시내버스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및 친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에 대한 친절도 향상 및 운수종사자 준수사항 이행을 위한 방안으로 운수업체별 해당노선을 전담하여 운행하는 책임노선제를 일부노선에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행, 운행시간 미준수, 무정차 행위 등 준수사항 미 이행에 대해서는 행정처벌을 강화하여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위 내용 외에도 시내버스 이용관련 건의사항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대중교통과 041-521-5630)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