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차암동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2차 부출입구 문주 설치 요청 및 지하 주차장 설계오류로 인한 주차장 사용의 어려움에 대한 입주민간의 불편함과 불화 요인을 막을 수 있는 대책 요구
답변일 2016-08-29
내용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차암동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2차 입주예정자협의회 대표 유상주 입니다.

2016년 08월 11일 .   차암동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2차 부출입구 문주 시공 요청 및 지하 주차장 설계오류로 인한 주차장 사용의 어려움

에 대한 입주민간의 불편함과 불화 요인을 막을 수 있는 대책 요구 공문을 차암동 e편한세상 스마일시티2차 시공사/시행사, 그리고 건축

과 담당자분께 내용증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회신을 받았습니다.

내용 증명 공문은 받아보셨다고 여겨 파일 첨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행 주체 회신에 대하여 반박하겠습니다.

아래 1,2는 시행 주체 회신 내용입니다.


1. 지하 주차장 관련

  - 지하 주차장, 부대복리시설 등 단지내 부대시설 사용에 대하여 각 동별 사용시 위치 및 통행동선에 따라 거리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현재의 배치 현황을 분양시 명기하여 설명하였음(입주자 모집 공고중 설계관련 유의사항 참조)

      ::  각 동별 통행 동선에 따라 지하 주차장, 부대복리시설 사용에 거리차이가 있을수 있다는건 이해합니다. 당연 동 배치에 

       따라 거리가 틀려지겠지요.

              
      첨부파일 지하주차장.zip 을 확인해 주십시오. 

 참조 ::   지하_주차장_1.jpg   ( 214동,215동 지상 주차장 배치도 )
              지하_주차장_2.jpg   ( 215동,215동 지하 주차장 배치도 )
              지하_주차장_3.jpg   ( 212동 ~ 215동 지상 주차장 배치도 )
              지하_주차장_4.jpg   ( 212동 ~ 215동 지하 주차장 배치도 )
              상세_설명_이미지_강조.jpg  ( 상세 설명 )



  위에서 잠깐 설명 들렸다시피 동 위치에 따라 지하 주차장 사용, 부대복리시설 사용시 이동 동선 거리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스마일시티2차 아파트는 단차 구조를 가지는 지하 주차장입니다.  
 
  지상 고지대인 212동 ~ 215동 기준으로  지하 1층 주차장, 201동 ~ 211동 기준 지하 2층 주차장으로 나누어지며, 

  지하 1층 주차시 201동 ~ 207동 입주민들께서는 세대 동 입구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 통로가 없고, 

  반대로,  지하 2층 주차시 212동 ~ 215동 입주민들께서는 세대 동 입구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없습니다.

  거리차이가 있다는것은 인지하겠지만,  왜 보금자리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 통로가 없는것인가요?

  위에 설명드린 경우가 실질적으로 표현하자면 걸어서 208동 ~ 211동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지하1층, 지하2층으로 이동한 후에

다시 걸어서 보금자리가 있는 해당 동으로 가야합니다.  이것이 통행 동선에 따른 이동 거리차이라고 해석할수 있습니까?

  각 해당 동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 통로가 있어야만 통행 동선에 따른 이동 거리차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것은, 이에 대해 모델하우스에서 설명 받지 못했다는것입니다.

  전 단언하건데 이에 대해 설명 받은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델하우스 담당자를 통해 이에 대하여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분양시 무엇을 명기하였고 설명하였을까요?

  이게 답변입니까?  전 이해를 할 수 없으며 받아들이질 못하겠습니다.



2.  부출입구 문주 관련

  - 사업계획승인도서에서 제시한 사항 이외에 추가적인 마감사양 및 부대편의시설, 조경 설치 또는 교체를 요구할 수 없으므로

타 분양 아파트와 충분히 비교 검토한 후에 청약신청 및 계약체결시 설명하였음 (모델하우스 단지모형 및 입주자 모집 공고 기타

유의사항 참조)

         :: 하하..... 웃음부터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주출입구/부출입구 문주는 설치 되어야 마땅함인데....... 이것을 조경으로 분류하여 설치를 요구할 수 

           없다는 회신 내용입니다.  

           아파트의 문주는 ,  아파트를 대표하는 상징적인것 입니다.

           대외적으로 바라볼때,  주출입구 문주와 부출입구 문주는 브렌드 이미지와 해당 아파트의 이미지를 부각 시킵니다.

           여기에, 부출입구 문주는 산업도로와 접해 있습니다. 

           산업 도로 이용하여 4공단 방향에서 아파트 부출입구 방향으로 이동시 , 이곳이 아파트 부출입구임을 한눈에 알려줄 수

         있는 문주가 없으므로 산업도로의 연장 도로로 인지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문주가 없는 부출입구 부근에서 사고 발생

         확률 또한 올라갈 소지가 매우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있어야 마땅한것을 따로 분류하여 추가 설치 요청 자체를 막아버리는 자세는 고객에 대한 대응 즉 ,

       입주민들에게 등을 돌려 방관하겠다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모델하우스 단지 모형을 통한 설명과 계약체결시 설명하였다고 하는데......

         이것 역시 모델하우스에서 부출입구 문주가 없음을,그리고 계약체결 당시 담당자로부터 설명 받은적이 없습니다.


         

3.  스마일시티2차 지하 주차장 이용시 불편함에 대한 보상 요구 사항

     ::  아파트의 물리적 수명은 27년 입니다.

        스마일시티2차 아파트는 27년동안 불편한 사항을 감수해야할까요?

        27년까지는 아니더라도 20년에 대한 보상은 필요하다고 확신합니다!!!!

       이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요청합니다.

         ㄱ)  부출입구 문주 시공

         ㄴ)  무인택배함 설치
첨부파일 지하주차장.zip
답변 ○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 드립니다.
 ○ 귀하께서 민원제기하신 차암동 이편한세상 스마일시티2차아파트 지하주차장 설계오류 및 부출입구 문주 설치요청 등에 대하여는 현재 사업주체, 시공자 및 설계자측에 재차 의견서 제출요구 중에 있으며
 ○ 당초 사업주체 및 시공자로부터 제출된 의견서에 따르면
   - 지하주차장 관련 : 지하주차장, 부대복리시설 등 단지내 부대시설 사용에 대하여 각 동별 사용시 위치 및 통행동선에 따라 거리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현재의 배치 현황을 분양시 명기하여 설명하였으며(입주자 모집공고중 “설계관련 유의사항” 참조)
   - 부출입구 문주 관련 : 사업계획승인도서에서 제시한 사항 이외에 추가적인 마감사양 및 부대편의시설, 조경 설치 또는 교체를 요구할 수 없으므로 타 분양 아파트와 충분히 비교 검토한 후에 청약신청 및 계약체결시 설명하였다(모델하우스 단지모형 및 입주자모집공고 “기타유의사항” 참조)는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 아울러 주차대수에 관련해서는 주차장법(교통과 소관)에 규정되어 있는 것으로 주차대수 설치기준은 각 동별이 아닌 단지 전체세대를 기준으로 산출하는 것으로써 관계법령에 적합하여 승인된 사항임을 알려드리며, 이는 법령을 벗어나 임의로 강제할 수 없는 사항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부출입구 문주시공 및 무인택배함 설치에 대하여는 주택법령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으로 우리시에서도 제기된 민원사항에 대하여 계약 당사자간 원만히 협의토록 사업주체 및 시공자 측에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추후 의견서가 제출 되는대로 그 내용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건축과 공동주택팀(☏521-5687)으로 전화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