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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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버스 소음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답변일 2016-08-29
내용 무더운 여름 날씨 못지않게 교통소음이 불쾌지수를 더 높이는데 
다른 소형 차들은 소음이 거의 없는 반면 쌍용3동을 경유하는 14번 버스 소음이 굉장히 심합니다. 

과거 좀더 빠른 개발과 도시화를 위해 중소 기업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정책을 수립했다면
이제는 지속가능한 개발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경문제에 있어서 천안시는 시민의 권리에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하고 개선됐으면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안시는 노후화가 진행되는 버스에 대해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버스 소음에 대한 test를 적정하게 하고 있는지, 만일 그렇다면 최근 성적서는 기준에 적합한지?
3. 버스 소음은 공회전시 보다 정차후 출발할 경우 상대적으로 심한데, 소음 test를 정차후 출발하는 조건으로 하는지?
4. 특히 쌍용3동을 경유하는 14번 버스의 소음 측정 결과는 어떠했는지?
5. 버스 운영회사가 제출한 정기적 테스트 결과 서류가 아닌 천안시에서 불특정 시기에 불특정 장소에서 임의의 버스에 대해 
    test하여 환경관련 법규에서 정하는 기준을 준수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개인이 시간을 내어 민원을 제기한다는 것은 그만큼 쌍용3동을 경유하는 14번 버스의 노후화가 심하고, 그에 따른 소음이 너무 심하여
제출하는 것인 만큼 이 기회에 버스 전체에 대한 노후화 정도 관리와 소음대책, 그리고 대형 차량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하여 주시어 살고싶은 천안시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첨부파일
답변 안녕하세요. 천안시 교통과장입니다.
우리시 시내버스운송사업은 민간운영제로 운영중입니다.
건창여객, 보성여객, 삼안여객, 3개 운수회사가 인력,차고지, 차량 등을 확보하여 사업계획을 갖추어 면허를 득하여 현재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차량은 영업용 차량으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거 차령이 9년이며, 자동차 상태에따라 최대 2년까지 차령 연장하여 운행할 수 있습니다.

차량관리 주체는 시내버스 운송사업자입니다. 회사자체내 정비고가 있어서 상시 차량을 상태를 점검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시내버스가 주민 밀집지역에서 운행대기할 때에는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을 자제하라고 적극 행정지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통과에서는 환경관련 법규를 직접 다루고 있진 않습니다. 

기타 시내버스 이용에 있어 불편하신 점은 교통과(041-521-5630)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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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조부서] : 산업환경국 환경위생과 [답변일자] : 2016-08-29 17:06:39
[작성자] : 이원용 [전화번호] : 041-521-5410 [이메일] : lwy0962@korea.kr
[답변내용] : 
1.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귀하께서 시내버스 운행시 자동차 배기소음 관리에 대하여 새올전자민원(75739번)으로 문의한 사항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내버스는 자동차 제작시 소음허용기준에 대하여 인정기관의 승인을 받아 출고하고 있으며, 또한 
              운행차의 자동차 배기소음은 자동차관리법의 규정에 의거 정기검사시 자동차 배기소음기준을 확인 
             개선하고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환경위생과 대기환경팀(521-541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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